LTV(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1명의 사용자가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수익
LTR(Lifetime Revenue)
고객 생애 매출, 1명의 사용자가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매출
1인당 평균 매출, 1인당 평균 비용, 고객 유지 비율 경우
계속해서 변하는 값으로 LTV보다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LTR을 사용해볼 수 있다
허나 LTR도 매달 새로운 사용자들이 들어오고 이탈하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하나의 숫자로 요약하기 어려움
따라서 전체 사용자를 하나의 그룹으로 보기보다는 여기에서도 코호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CPA + a < LTR (=ROAS와 같은 개념)
- 고객 생애 매출이 고객 획득 비용보다 충분히 커야 비즈니스가 생존한다고 함
- a 값은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과 수익을 포함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함
- LTR이 CPA의 5~10배수가 되어야 건강한 비즈니스 구조라고 함
* 매출이 비용의 몇 배수인지 볼 수 있는 지표가 ROAS
GA4에서 전체 사용자 LTR 확인하는 방법
:: 보고서 > 유지 > 평생 가치 확인
평생가치(LTV)라고 표시 되어 있지만 비용이 빠져있기 때문에 LTR로 해석
GA4에서 전체 사용자 그룹별 LTR 확인하는 방법
:: google / cpc로 구매가 발생한 사용자의 LTR이 궁금하다면?
1. 탐색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선택
2. 동질 집단 세분화 기준 설정
3. 측정 항목에 구매 수익 선택
4. 세그 먼트에서 구글 광고 유입 사용자만 구분 (아래 이미지 참고)
집계하고 싶은 특정 기간의 수익 합 / 사용자수
GA4에서 광고 캠페인별 LTR 확인하는 방법
:: 광고 비용이 적당한 수준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 광고 캠페인별로 사용자를 나눠 LTR 다시 확인하기
> 세분화 탭에 첫 사용자 캠페인 넣어주기
꼭 기억해야 할 것
유로 광고 분석 시트를 아래와 같이 만들 수는 있지만
전환수나 총수익은 해당 주차에 획득한 새 사용자가 발생한 값일수도 있지만
그 전에 진행한 캠페인에 대한 값일수도 있다는 것!
특정 기간 동안 각 캠페인으로 얻은 사용자들이 발생시킨 구매 수익이 알고 싶다면?
* 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GA4 데이터 분석 캠프' 를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GA4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마케팅 채널 성과 확인하기 (구매 전환) (0) | 2023.06.03 |
---|---|
[GA4] 매출 분석 관련 개념 (0) | 2023.05.28 |
[GA4] 첫 구매자와 재구매 보는 방법 (0) | 2023.05.28 |
기여 분석 & 기여 분석 모델 종류 (0) | 2023.05.21 |
사용자 획득 분석 ㅣ 참여 세션 수 + 세션이란 (0) | 2023.05.14 |
댓글